신체 활동과 우리가 원하는 목표 달성은 매우 유사한 점을 가지고 있다.
과거와 현재는 많은 것이 바뀌었지만 가장 큰 차이점은 신체 활동이 점점 줄어 들고 있다는 것이다. 과거에는 생존을 위해서 필수적이었던 신체 활동은 이제는 기피하는 직업군이 되고 가능하면 우아한 모습으로 생존하길 원한다. 하지만 모든 성공한 사람들의 이면에는 한결같이 신체활동이 강조된다. 이유가 무엇일까?
우선 신체 활동이 무엇인지 생각해 본다. 신체 활동은 내가 가진 신체를 반복해서 사용함으로써 특정 기능이 발달하고 더 높은 수준의 수행을 가능하게 한다. 러닝을 열심히 한 사람은 심폐 기능이 활성화 되고 에너지 시스템이 발달하고 다리 근육을 기반으로 전신의 근육이 증가한다. 근육은 운동 수행 중에 상처가 생기고 이 상처를 회복하는 과정에서 근육량의 증가가 일어난다. 이때 충분한 휴식과 영양 섭취가 필요하다. 그렇지 않으면 과부하가 걸리기 때문이다. 그리고 휴식이후에는 다시 이전과 같은 강도의 운동 혹은 높은 강도의 운동을 해야만 현재 운동 수행 능력을 유지 할 수 있다. 근육은 한번 생기면 계속 있는 것이 아니라 상황에 따라 줄어들기 때문이다. 이러한 과정을 잘 극복하면 우리는 높은 수준의 체력과 높은 수준의 수행 능력을 가지게 된다.
삶 또한 마찬가지가 아니까 생각한다. 우리는 높은 수준의 삶을 영위하기 위하여 많은 것을 수행한다. 수행중에 반드시 상처가 발생하고 이는 근육이 성장하듯이 반드시 필요한 현상이다. 이때 우리는 적절한 휴식과 충분한 영양분을 공급해주어야 한다. 그리고 충분한 휴식후에는 다시 시작해야 한다는 것이다. 근육을 유지하기 위한 것 처럼 말이다.
목표를 향해 가다 보면 힘들고 지칠 때가 분명히 온다. 상처가 많아져서 힘이 들 때는 근육이 그만큼 성장 중이라 생각하면 될 것이고, 다시 시작하기가 두려울 때는 이전에 내가 해온 것들처럼 잘 해 낼 것이라고 스스로를 믿으면 될 것이다.